"파안연구기금"(Paan Research Fund) 

파안(坡岸) 명위진 회장님의 기부에 의하여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에 조성된 연구기금입니다.

공지사항

Please reload

파안연구기금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현대 사회환경은 법학연구의 방법과 범위에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다른 학문 분야와의 융합 연구, 다른 학자들과의 공동 연구의 필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파안 명위진 회장님의 귀한 기부금으로 파안연구기금이 조성된 것은 매우 큰 의미를 가집니다. 사실 연구기금 기부 자체가 매우 이례적인 것이니, 명위진 회장님의 큰 뜻에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드립니다. 
명위진 회장님께서는 어느 연설에서 "나이가 들면 들수록 역시 희망은 오직 사람에게서 찾을 수 있다는 생각이 더 간절합니다. 우리 세대가 대한민국을 가난의 굴레에서 벗어나도록 하기 위해 일했다면, 앞으로의 세대는 세계의 평화와 희망을 위해 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 말씀은 파안연구기금의 운영에도 참고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파안연구기금을 계기로 교수님들이 학식과 지혜가 모여 휼륭한 성과물을 만들고, 이것이 교육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의 좋은 본보기를 보여줄 것으로 믿습니다.    
1905년 이 나라 최초의 법학고등교육기관인 보성전문학교 법률과로부터 시작된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은 111년의 기간 동안 대한민국 법문화를 선도했고, 이제 세계 법문화 개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파안연구기금은 이 전통을 계승하고 학문공동체로서의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의 위상을 더욱 드높이는 축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2016. 10.
파안연구기금 기획운영위원회 위원장 명순구

paan@korea.ac.kr

145 Anam-ro, Sungbuk-gu, Seoul, 02841, Korea

​Copyright Ⓒ 2016 Professor Soonkoo Myoung of Korea University School of Law.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