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안연구총서 《법적 이슈 공감하기》,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자동차, 그리고 법》 발간
파안연구총서는 파안연구기금으로 이루어지는 연구사업의 하나입니다. 파안연구기금은 파안(坡岸) 명위진(明渭珍) 회장님께서 2016년 5월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에 지정 기탁한 기부금을 재원으로 조성되었습니다. 명위진 회장님께서는 어느 연설에서 “나이가 들면 들수록 역시 희망은 오직 사람에게서 찾을 수 있다는 생각이 더 간절합니다. 우리 세대가 대한민국을 가난의 굴레에서 벗어나도록 하기 위해 일했다면, 앞으로의 세대는 세계의 평화와 희망을 위해 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밝혔습니다.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은 이 말씀을 마음에 깊이 새기고자 합니다. 파안연구기금을 계기로 학식과 지혜가 모여 훌륭한 성과물을 만들고, 이것이 교육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의 좋은 본보기를 보여줄 것입니다. 건전한 학문‧교육 생태계 조성에 큰 힘이 되어 주신 명위진 회장님의 귀한 뜻에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드립니다.
고려대학교 법학은 사회에 믿음을 주고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높고(高) 우아한(麗) 학문공동체”를 지향합니다. 파안연구총서의 출간은 高大法學이 더 우아해지고, 더 굳건해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믿습니다.